치매에 대한 보험은 어떻게 변화되고 있을까요? (보험추천아님!)
( 출처 : 뮤지컬 "치매식당" )
치매는 개인 뿐 아니라 가족, 그리고 사회에 큰 부담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보험이란 제도를 이용하고 있고 이 보험 또한 계속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보험이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되는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1. 표적화 부족
초기에는 대부분의 건강보험이나 장기요양보험이 특별히 치매에 대한 보장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은 치매에 대한 인식이 제한적이었고, 보험사도 이 질병이 환자와 그 가족에게 미치는 장기적인 경제적 압박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치매는 일반적으로 노인층에서 발생하며, 전통적인 생명보험은 주로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치매는 보험 설계에서 주요 고려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2. 의식각성과 초보적 탐색
치매에 대한 이해가 깊어짐에 따라 일부 국가와 지역은 치매 환자에게 전문적인 보험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보험회사들도 치매를 포함한 특정 질병 보험이나 추가 조항을 도입하려고 시도하기 시작했지만, 이러한 상품의 적용 범위와 보상 조건은 상대적으로 엄격합니다.
3. 정책의 추진하에 있는 빠른 발전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각국 정부는 공공 의료 시스템의 부담을 줄이고 증가하는 노인 돌봄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장기 요양 보험과 개인 상업 건강 보험의 발전을 장려하는 정책을 잇따라 발표했습니다. 더 많은 보험사가 치매 관련 보험 상품 개발에 참여하도록 촉진하여 보장 인원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보상 비율과 서비스 품질도 향상시켰습니다.
4. 기술 혁신
최근 몇 년 동안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 신기술의 적용을 통해 보험회사는 더욱 정확하게 위험을 평가하고, 이를 통해 더욱 개인화된 보험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예를 들어, 대량의 임상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개인이 치매에 걸릴 확률을 예측하고 이에 따라 보험료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하여 보험 가입자의 일상 생활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이상 상황을 신속하게 발견하며, 사전에 개입하여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다원화된 서비스 생태계 구축
전통적인 현금 보상 외에도, 점점 더 많은 보험사들이 전문 간호팀 구축, 협력 의료 기관 네트워크 구축, 심지어 커뮤니티 요양 시설 건설에 직접 참여하는 등 전방위적인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이러한 방식은 가정 돌봄의 부담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치매 환자에게도 더 나은 삶의 질 보장을 제공합니다.예를 들어, 일본에서는 일부 보험회사가 진단부터 치료, 그리고 사후 간호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포함한 '치매 친화형' 보험 계획을 도입했습니다.
6. 국제 협력 및 경험 공유
전 세계적으로 각국은 치매 보험의 모범 사례를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있으며, 이 공중 보건 도전에 어떻게 더 잘 대응할 수 있을지를 함께 논의하고 있습니다.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공중보건 분야 치매 대응 글로벌 행동 계획》과 같은 국제 기구는 좋은 사례로, 국경을 초월한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포괄적이고 지속 가능한 치매 관리 체계 구축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치매 보험은 무에서 유로, 소수에서 대중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거쳤으며, 그 변화는 이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심화와 기술 수단의 진보를 반영합니다.미래에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기술이 지속적으로 혁신됨에 따라 치매 보험이 더욱 완벽해져 더 많은 사람들에게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보호와 지원을 제공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출처
-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Global action plan on the public health response to dementia 2017-2025". Available at: World Health Orga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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